메뉴 건너뛰기

주일예배 말씀

2015/6/14 하나님이 도우시는 사람

정치일 2015.06.15 11:06 조회 수 : 67

Add movie file / 동영상 추가  
본문말씀: 에스라 8:31-36

    본문이 포함되 있는 에스라서 8장의 말씀에서 에스라는 "하나님의 손이 도우셨다"는 말씀을 세 번이나 기록하고 있습니다. 어려울 때마다 하나님의 손이 도우셔서 모든 난관을 극복하게 하셨고, 그 같은 하나님의 도우심의 손길을 통하여 무사히 주어진 사명을 완수하게 되었다고 고백을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도우시는 사람은 어떤 성도일까요?

1. 하나님은 기도하는 사람을 도우십니다.
     에스라는 막중한 사명을 띠고 출발하기에 앞서 아화강 강변에 가서 금식을 선포하고 모든 동행인들과 함께 기도에 들어갔습니다. 1) 하나님의 손은 자기를 찾는 모든 자에게 선으로 갚아 주십니다. 기도는 하나님을 찾는 행위입니다. 2) 이처럼 하나님의 손은 하나님을 찾는 자들에게는 선을 베푸시는 은혜의 손길이 되지만 반대로 하나님을 배반하는 모든 자들에게는 진노와 징계의 손이 되십니다.

2. 하나님은 선한 청지기를 도우십니다.
     성도는 주님으로부터 사명을 위임 받은 청지기들입니다. 청지기는 맡은 바 임무를 성실함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1) 성실한 청지기는 위탁 받은 일을 끝까지 수행하는 사람입니다. 2) 성실한 청지기란 깨끗한 양심을 가지고 주어진 사명을 잘 감당하는 사람입니다. 에스라는 귀중품을 하나라도 손상시키거나 거짓되이 계수하지 않고 정직하게 인수인계하였습니다. 깨끗한 양심을 가지고 끝까지 임무를 수행하는 성실한 청지기를 하나님은 도우십니다.

3. 하나님은 회개하는 사람을 도우십니다.
     에스라와 함께 귀국한 백성들은 하나님만 절대 신뢰하는 믿음을 가진 자들이었습니다, 그들은 예루살렘에 돌아와 하나님께 먼저 번제의 속죄제를 드렸습니다. 이것은 과거의 삶에 있어서 속된 것을 청산하고 회개하는 제사였습니다. 하나님은 회개하는 자를 사랑하사 도우십니다(누가복음 15:11-24, 시편 51:17). 그러므로 성도들은 무엇보다도 자신의 허물을 돌아 볼 줄 아는 겸손한 믿음의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4. 하나님은 말씀에 복종하는 성도를 도우십니다.
     계시록 1장 3절에서 "이 예언하는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무엇보다도 말씀을 지키는 자, 곧 말씀에 순종하는 사람을 도우십니다. 에스라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준행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하라 하시는 대로 순종하여 주신 사명을 완수 하였습니다. 따라서 그의 길이 형통하였고, 이방의 관원들까지도 돕는 자들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십시다. 하나님의 말씀을 삶의 최고 교훈으로 삼으십시다.

     오늘 우리는 주님께 어떤 모습을 보여 드리고 있습니까? 기도하는 모습을 보여 드리고 있습니까? 직분을 맡은 자로서 성실한 청지기의 모습을 보여 드리고 있습니까? 회개하는 모습, 말씀대로 살고자 몸부림치는 모습을 보여 드리고 있습니까?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으며 사는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