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성경 아카데미

Add movie file / 동영상 추가  
본문말씀: 다니엘 3:17-18              "선지서: 다니엘편"

    다니엘이란 이름은 "하나님은 나의 심판", "하나님께서 심판하신다"는 의미입니다. 원래 히브리어성경에는 다니엘서가 선지서가 아닌 성문서집에 속해 있습니다. 본래 다니엘은 정치인입니다. 그러나 선지자적인 역사관과 신앙관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직접적으로 선지자로서의 직무를 수행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지자로 분류하는 이유는 먼저 그 내용이 당시 역사 속에 선지자적인 성격을 띄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초기 교회가 이미 그를 선지자로 분류하고 신약 성경(마 24:15)에 선지자로 표현하였습니다.

1. 다니엘서는 역사는 하나님의 주권 안에 있음을 전하고 있습니다.
    믿음의 사람은 믿음으로 세상을 보는 사람입니다. 하나님의 주권이나 하나님의 뜻이라는 말을 두 가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창조된 세상은 하나님의 방법과 뜻에 따라 유지, 발전되어 갑니다. 하나님의 이치에 맞는 자가 흥하고 역행하는 자는 망합니다. 그래서 자연의 역사에 우연은 없습니다. 둘째로, 하나님의 심판적(혹은 절대주권적) 역사가 있습니다. 특별한 사건과 역사를 위하여 초자연적인 일을 하십니다. 우리는 이를 기적이라고 합니다. 다니엘서는 모든 것이 하나님의 주권 안에 있음을 바라보는 신앙을 말합니다.  4:17, 25, 32

2. 다니엘서는 하나님께서 역사를 보여 주심을 전하고 있습니다.
    다니엘서는 역사적 사건과 더불어 다니엘의 환상, 그리고 느브갓넷살 왕의 꿈이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구약에 묵시문학의 대표적인 책입니다. 다니엘서에 환상, 혹은 이와 유사한 말들이 32번 정도 나옵니다. 대체로 묵시적인 책에는 상징적인 용어들이 많이 나옵니다. 상징이란 의미적 공통성으로 대치시킨 것입니다. 상징적(비유적) 표현은 "....처럼", "....같이"라고 표현하는데 세상에 어떤 것으로 직접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경우에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1) 천사에 대하여 언급합니다. 다니엘서에는 천사(미가엘)의 이름이 나옵니다(10:13, 12:1). 천사는 하나님의 역사를 위하여 특별한 사명을 가지고 등장합니다. 그들에게 이름을 붙여 그 사명을 분명히 하였습니다.

    2) 인자에 대하여 언급합니다. 다니엘서 7:13절을 보면 "인자 같은 이"가 나오는데 기독교에서는 이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또한 14절에서는 인자의 권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3) 부활사상이 있습니다. 구약성경에 부활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나타난 부분은 별로 없습니다. 그러나 다니엘서는 마지막 때와 부활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습니다. 12:1-3

3. 다니엘서는 하나님의 주권은 하나님의 능력임을 전하고 있습니다.
    다니엘서 가운데 환상이 있는 부분인 7장에서 12장 까지의 말씀을 제외한 1장에서 6장까지의 말씀을 보면 각 장마다 하나님께서 어떻게 역사 하셨는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장: 신실한 신앙인 다니엘과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라고 하는 세 친구를 돌보시는 하나님에 대하여 말씀합니다. 15절과 17절

    2장: 은밀한 일을 아시는 지혜와 권능의 하나님이심을 전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다니엘로 왕이 꿈을 꾸고도 잊어버린 것을 알게 하시고 그 뜻도 해석하게 하셨습니다. 왕이 다니엘에게 고백한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47절

    3장: 구원의 하나님이심을 전하고 있습니다. 다니엘의 세 친구가 신앙의 순수성을 지키기 위하여 금으로 만든 왕의 형상에 절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불타는 풀무불 속에 던져지지만 하나님께서 구원해 주십니다. 세 사람의 신앙고백이 아름답습니다. 17절, 18절

    4장: 하나님께서 만국을 다스리심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부귀와 영화를 누리던 당시 최강대국의 느부갓네살 왕의 교만이 극에 달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를 한 순간에 미치광이가 되게 하셔서 사람들에게 좇기고 광야에서 짐승같이 살게 하시다가 중요한 사실을 깨달을 때 다시 회복시키신 사건을 통하여 하나님의 절대 주권을 깨닫게 합니다. 회복된 후에 고백하는 말씀이 37절에 나와 있습니다.

    5장: 심판하시는 하나님이심을 전하고 있습니다. 느브갓네살의 아들 벨사살이 왕이 되었으나 아버지의 교훈은 잊고 교만하였습니다. 이에 하나님의 저울에 달아 볼 때 부족함이 판단되어 바사군에 살해되고 성읍을 빼앗기게 됩니다.

    6장: 사자의 입을 막으시고 구원하시는 하나님이심을 전하고 있습니다. 다니엘은 20대부터 총리의 자리에 있었습니다. 이제 90세의 노인의 몸으로 하나님께 기도한 죄로 사자 굴에 던져집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믿음의 사람 다니엘을 사자의 입에서 구원하셨습니다.

    모든 역사의 주관자는 하나님이십니다. 이는 하나님의 뜻에 따라 진행됨을 의미합니다. 우주의 큰 역사뿐만 아니라 민족이나 개인의 역사, 그리고 자연의 나무 한 그루와 풀 한 포기까지 하나님의 섭리적 역사 안에 있습니다. 다니엘서는 인간이 영이신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 가질 수 있는 모든 대상들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본서에 등장하는 신앙인들을 통하여 하나님께 대한 신앙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모든 일을 아시는 지혜와 권능의 하나님께서 만국을 주관하십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