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성경 아카데미

Add movie file / 동영상 추가  
본문말씀: 창세기 1:1             구약성경-서론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성경은 크게 구약(39권)과 신약(27권)으로 구분이 되 있습니다. 특히 구약성경은 창조주 하나님께 대한 신앙을 가진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자손들에 관한 기록들입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역사와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이스라엘 중심적인 책이 구약성경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한 민족을 선택하시어 창조주 하나님께 대한 신앙이 무엇이며 어떻게 생활해야 하는지를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들을 택하신 이유는 이스라엘 민족이 우월한 어떤 것이 있어서가 아닙니다. 오히려 수효도 적고 초라한 민족이었습니다(신7:6). 작은 민족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자신을 드러내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역사를 통하여 하나님의 사랑과 능력을 보여 주십니다. 이에 성경은 하나님의 구원을 나타내기에 충분한 책입니다. 우리는 성경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과 섭리를 발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성경은 여러 시대에 많은 기록자들이 기록한 여러 권의 책의 묶음입니다. 특히 구약성경은 여러 작업을 거쳐 주후 90년에 얌니아에서 결정한 것입니다. 구약은 이스라엘 민족의 종교적인 율법(혹은 교훈)과 역사와 지혜들을 선별하여 모은 것입니다. 구약성경은 세 종교가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약성경과 탈무드를 사용하고 있는 유대교, 구약성경과 코란을 보는 이슬람교, 그리고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을 믿고 사용하는 기독교입니다. 구약성경을 보는 중요한 신앙은 신약의 하나님은 구약시대에도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입니다. 종말로 예수 그리스도로 말씀하신 하나님은 구약 성경에 기록된 모든 역사를 통하여 동일한 섭리로 계시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구약성경을 통하여 그 시대에 무엇을 말씀하셨는가를 배우게 됩니다.

    구약성경은 이렇게 분류되는데,
1. 개신교: 율법서, 역사서, 시가서(지혜서), 예언서
2. 히브리원어 성경: 율법서(토라), 예언서(네비임), 성문서집(케투빔)
    1) 율법(5권): 창, 출, 레, 민, 신
    2)예언서(전기/후기)
       (1) 전기 예언서(4권): 수, 삿, 삼(본래 한 권), 왕(본래 한 권)
       (2) 후기 예언서(15권): 사, 렘, 겔, 호, 욜, 암, 옵, 욘, 미, 나, 합, 습, 학, 슥, 말
    3) 성문서(11권): 시, 잠, 욥, 전, 아, 룻, 애, 에, 스-느(본래 한 권), 역, 단

    유대인들은 아브라함이나 여호수아 같은 인물도 예언자로 보았습니다. 구약에 예언자는 믿음으로 역사를 보며, 하나님의 뜻과 말씀을 맡은 자로 하나님 편에서 세상을 향하여 외치는 자들을 말합니다. 구약성경 중에 유대인의 명절과 특별한 관계를 가진 것이 있습니다. 아가서는 유월절, 룻기는 오순절, 애가는 예루살렘성전 파괴를 기억하고 금식하는 아빕월 9일, 전도서는 장막절, 에스더서는 부림절에 각각 읽는 책들입니다.

제 1 장: 율법서

    율법서는 구약의 처음 다섯 권의 책(창, 출, 레, 민, 신)으로서 모세 오경이라고도 합니다. 이는 모세의 시대를 중심으로 기록되었기 때문입니다. 모세는 출애굽시대의 인물입니다. 성경은 출애굽역사로부터 거슬러 올라가는 신앙 고백적인 기록입니다. 즉, "출애굽의 역사를 이룬 구원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바로 이스라엘의 족장들과 언약을 맺으신 하나님이시고, 그 언약의 하나님은 창조주 하나님이시다"는 신앙의 책입니다.

    율법서는 구약의 기본이 되는 책입니다. 율법서를 이해하면 구약과 유대교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율법서는 하나님과 계약을 맺은 족장들의 역사를 말해 줍니다. 역사서는 율법을 가진 백성들이 "어떠한 삶을 살았는가"를 기록한 책입니다. 하나님께 순종할 때와 불순종할 때의 역사적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언서는 율법을 받은 백성들이 잘못된 길을 가고 있을 때 율법의 정신으로 돌아가라고 외친 선지자들의 선포입니다. 그러므로 구약의 중심은 율법서입니다.

    이제 율법서에 속한 다섯 권의 책을 통하여 오늘날 성경을 보는 사람들에게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창세기는 창조주 하나님을 증거합니다.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은 하나님을 떠난 역사에 사는 인간을 믿음의 사람으로 만들어 가십니다. 그 사실을 창세기에서 증거하고 있습니다.

    2. 출애굽기는 구원의 하나님을 증거합니다. 하나님은 구원의 역사를 가능케 하시며 구원받은 자에게 구원받은 자로서의 삶을 요구하시고, 계속해서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로 인도하십니다.

    3. 레위기는 거룩하신 하나님을 증거합니다. 제사제도를 통하여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과 계속적으로 그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4. 민수기는 불신으로 방황하는 백성들의 역사입니다. 불신앙으로 받지 않아도 되는 고난(광야 40년)을 받은 역사입니다. 그 과정을 통하여 하나님은 살아 계셔서 그 백성들과 함께 하시는 은혜로우신 하나님이심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5. 신명기는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요구되는 신앙생활에 대한 교훈입니다. 출애굽 2세들을 교육하는 교훈서입니다. 여기서 하나님은 어떤 분이시며, 구원받은 자에게 주어진 율법과 이에 따르는 선택된 백성으로서의 삶의 원리를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그 중심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라"는 것입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