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성경 아카데미

Add movie file / 동영상 추가  
본문말씀: 미가 5:8                  "소선지서: 미가서편"

    미가라는 이름은 "누가 여호와 같은가"라는 의미입니다. 미가는 북쪽에서 이집트로 이어지는 군사적으로 중요한 도로에 있는 모레셋에서 출생했습니다. 유다 출생이지만 남 유다와 북 이스라엘을 향하여 예언하였습니다. 같은 시대의 선지자로서는 이사야(귀족), 호세아(부유한 농민), 아모스(목자)가 있습니다. 미가는 사회의 낮은 계층의 사정을 잘 알고 있었기에 부유층들이 평민들에게 행하는 죄악을 실랄하게 비판했습니다. 미가는 자신의 사명에 대하여 이렇게 말합니다. "오직 나는 여호와의 신으로 말미암아 권능과 공의와 재능으로 채움을 얻고 야곱의 허물과 이스라엘의 죄를 그들에게 보이리라" (3:8). 미가 선지자가 외친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1. 미가서를 통해 반드시 심판이 있음을 전하고 있습니다.
    심판을 경고하는 미가 선지자는 모든 백성들이 그 길에서 돌이키기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심판하시는 하나님을 기억하고 두령들과 치리자들, 제사장들, 선지자들이 모든 일에 공의로 행할 것과 이스라엘 가운데서 우상을 제하고, 부자들은 강포하지 말며 하나님 앞에 겸손할 것을 촉구합니다.  
미가서 6:6-8, 11-12

2. 미가서는 새로운 지도자(메시아)의 탄생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미가서는 새로운 지도자의 출생에 대하여 예고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탄생 장소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예언하고 있습니다. 미가서 5장 2절에 보면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이 예언이 있고 700년 후에 동방박사들이 베들레헴을 찾아오는 근거도 미가서의 본문에 두고 있습니다. 길을 여는 자로서 지도자는 앞서 올라가고, 앞서 행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출애굽기 13:21   미가서 2:13

3. 미가 선지자는 평화의 도시(예루살렘)에서 평화로운 나라가 설 것을 봅니다.
    미가는 말일이 되면 하나님의 전의 산이 산들의 꼭대기에 서게 될 것이고, 모든 것들 위에 뛰어나게 되어 모든 민족들이 그리로 몰려갈 것이라고 예언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오게 될 것이기 때문이라 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라 하심은 구원의 말씀이요, 또한 동시에 심판의 말씀이 됩니다.  미가서 4:1-8

4. 미가서는 천하 만민 가운데 주와 같으신 하나님이 없음을 전하고 있습니다.
    미가 선지자가 믿는 하나님은 어떤 분이실까? 능력과 위엄으로 심판하시는 하나님이시고, 모든 고난 가운데서도 구원하시는 하나님이신데, 미가 선지자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1) 죄가 있음에도 참고 기다리시는 분이십니다.
    2) 허물을 보지 않으신 것처럼 용서하시는 분이십니다.
    3) 노를 쉽게 거두시는 분이십니다. 미가서 7:7, 18

    우리는 이러한 하나님을 믿습니다. 그러므로 신앙은 급변하는 세상에서 조급한 세상 사람과 같지 않는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서의 여유로움이 있어야 합니다. 역사를 시작하신 분이 반드시 역사의 마무리를 지으실 것입니다. 신앙인은 종말에 심판을 믿고 있습니다. 신앙인은 하나님 앞에서는 그 날을 생각하며 오늘을 사는 사람입니다. 미가는 구원을 위한 메시아의 날, 즉 구원하는 지도자를 바라보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 예배하는 곳인 예루살렘에 진정한 평화가 이루어 질 것을 소망하였습니다. 선지자는 변함없는 사랑으로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그 하나님을 우리 또한 믿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