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신앙 칼럼

어버이 살아실제

관리자 2017.03.03 11:31 조회 수 : 24

Add movie file / 동영상 추가  

    한국을 가리켜 동방예의지국이라고 했습니다. 임금을 섬기고, 부모를 공경하며, 스승을 존경하고, 윗 사람을 받드는 예의의 나라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그런 말이 그저 아름다운 추억일 뿐입니다. 시대적 변화에 따른 산물이라고 하기에는 뭔가 개운치가 않습니다. 세상이 변하고 시대가 변한다 할지라도 변할 수 없는 원칙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부모공경입니다. 초 일류를 지향하는 세상이 됐다 해도 부모와 자식의 관계는 변할 수 없는 천륜 그 자체입니다.

 

    그런데 그 천륜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재산 때문에 천륜을 끊고, 사랑 때문에 천륜을 외면하고 있습니다. 천륜이라는 말을 사전에서는 "부모와 자식, 형제 사이에서 마땅히 지켜야 할 떳떳한 도리"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떳떳한 도리가 땅에 떨어진지 오래 입니다. 천륜이라는 말이 퇴색되어 현대인들의 생각 속에서 희미해져 가고 있습니다.

 

    성경은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고 했습니다.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있는 첫 계명"이라고 했습니다. 이것이 땅에서 잘되고 장수할 수 있는 비결이라고 했습니다. 무슨 일에나 기본이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기본이 무너지면 어느 것도 제대로 설 수 없습니다. 천륜은 가정을 세우고 사회를 구성하는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오늘은 해마다 맞이하는 어버이 날이요, 교회에서 지키는 어버이 주일입니다. 오늘 한 번 가족 애를 돌아보는 시간 가져 봄이 어떻겠습니까?   2005/5/8

위로